고창 복분자 특구, 전국 우수산업 특구 선정

  • 즐겨찾기 추가
  • 2020.11.30(월) 17:17
전라북도
고창 복분자 특구, 전국 우수산업 특구 선정
- 고창복분자 특구,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과 포상금 5000만원 수상
- 복분자 주류업체 해외진출, 복분자 식초 개발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도움
  • 입력 : 2020. 10.22(목) 16:41
  • 오문수 기자
고창 복분자 특화농공단지 / 사진

‘고창군 복분자 산업특구’가 전국 우수 산업특구로 선정되면서 고창군의 농생명 산업 특화정책이 빛나고 있다.

22일 고창군에 따르면 최근 ‘고창군 복분자산업특구’가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우수특구에 선정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과 함께 포상금 5000만원을 받게 됐다. 이는 전국 190개 산업특구 중 치열한 경쟁을 거쳐 단 12개만 선정된 것으로 고창군 복분자 활성화 성과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셈이다.

고창 복분자 산업특구는 2004년 지정됐다. 아산면, 심원면, 부안면 일원 508만8404㎡ 면적에 선운산 복분자 생산밸리 조성사업, 복분자 경관도로 조성사업, 복분자 세계 브랜드화 사업, 복분자 축제 활성화 사업을 특화사업으로 운영하면서 복분자 관련 사업을 집적화해 복분자 일번지로 자리매김했다.

고창 복분자는 향과 맛이 뛰어나며, 복분자주와 식초 등 다양한 제품들이 국내 소비자뿐만 아니라 해외 소비자의 입맛도 사로잡았다. 여기에 미국과 호주, 싱가폴에 3억3000만원 상당의 수출과 특구지역내 기업의 꾸준한 매출액 증가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앞서 민선 7기 고창군은 복분자 산업활성화를 지역 3대 현안사업으로 삼았다. 이후 복분자 생산지원, 고품질 안전 복분자 생산을 위한 농가교육, 유통구조 일원화를 위한 수매장려금 지급, 고사원인 극복을 위한 실증시범사업, 베리앤바이오식품연구소 특허출원과 관내 기업 기술이전 등을 추진해 왔다.

고창군청 배기영 농생명지원과장은 “고창 복분자 산업특구를 내실있게 운영해 고창 복분자 산업활성화에 한 단계에 나아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오문수 기자 honam7800@hanmail.net
최신기사 많이 본 기사